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라 - Tom Kelley
석학들의 강의 : Tom Kelley [SERI 경제연구소]
저는 작년에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씨를 만났습니다.
우리 둘 모두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있는 연설회에 있었어요. 그리고 코폴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건 다소 명백하지만 그는 말했습니다.
“이봐요. 이건 정말 간단해요.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세요.
당신이 자기중심적이기를 원하는 게 아니라면 말이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세요.
당신이 좋아하는 것은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나는 와인을 사랑해요 그래서 나는 양조장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이건 꽤 괜찮은 일인 것 같아요. 나는 음식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나는 레스토랑 사업을 하구 있구요 또 파스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분명히 남미에 리조트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는 단지 현금을 만들기 위해 그가 좋아하는 모든 것들을 이용하고 그 결과 그는 그 자신의 영화산업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명백하지만 나는 그와 같은 용어로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당신이 더 잘 해낼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하라. 당신은 여가 시간에 기꺼이 당신의 여가적인 정신적 에너지를 쏟아 부을 것 입니다. 당신은 그것을 사랑하기 때문이죠.
내가 짐 콜린스가 연설하는 것을 본 것은 몇 년 전이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그의 책 한 권이라도 읽었을까요? 그는 두 권의 굉장한 책들을 집필했습니다. 오, 많은 사람들이 읽었네요. 첫 번째 책은 “Built to Last”이고 두 번째 책은 “Good to Great”입니다.
그리고 몇 년 전쯤에 그는 이것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슬라이드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허공에 이것과 같은 원 모양들을 그렸지만 거기엔 뭔가가 있었어요. 그는 그것이 나를 꼼짝 못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마치 어제였던 것처럼 기억해요. 그리고 맨 처음에 그는 회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가 좀 더 파고듦에 따라, 그가 우리에게 개인으로서 각자의 존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였죠. 그리고 그는 말했습니다. “당신이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을 생각하려고 노력하라, 세 개의 원들에 대해서 생각하라.
첫 번째 원은 당신이 무엇을 잘하는가 이다. 당신이 특정한 나이 대에 이르게 될 때쯤, 대부분의 사람이 그들 자신이 잘하는 것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이 원을 주시하라. 이 원 안에는 능숙함의 저주가 있다.” 당신이 어떤 것에 재능이 있다고 해서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당신의 학교나 사무실 주위를 둘러본다면, 당신은 컴퓨터를 하면서 여태 만났던 사람 중에 당신이 가장 재빠른 사람이라는 것을 발견할 겁니다. 그것이 당신이 데이터 입력원이 되야 만 한다는 뜻일까요? 아마도 아닐 겁니다.” 그는 그가 수학에 정말로 재능이 있기에 모든 사람이 그에게 “짐, 너는 수학을 전공해야만 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충고를 받아들였고 그는 학교에 들어가 수학실력을 유지하기 위한 공부를 계속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두 번째 원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그 두 번째 원은 “당신은 무엇을 하기 위해 태어났는가”입니다. 여러분은 언제 가장 행복하십니까? 언제 충만한 상태에 이르십니까? 그는 사람들을 만났고, 내 생각에 대부분이 남자들이었겠지만요. 그는 방정식을 해결하고 증명을 성공할 때 말고는 행복한 적이 없다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가 말하길, “내가 수학에 재능이 있긴 하지만, 이건 나의 진실된 소명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는 이 두 개의 원들에 대해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이 세 번째 원에 대해서 생각했습니다. 그가 말하길 “이것을 지나치게 중요시 여기지 말라 하지만 당신은 이것에 대해서 생각해야만 할 것이다” 즉, “사람들이 당신이 무엇을 할 때 돈을 지급할 것인가? 그들은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하면 돈이 따라올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것은 말 그대로 사실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브람스의 교향곡을 감상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하길, “내가 백 번도 넘게 감상했던 브람스의 교향곡이 있는데, 나는 아직 어느 누구도 나에게 브람스의 교향곡을 듣는 것에 대해 5센트도 지불하려는 사람을 찾지 못했다.
이 교차점에 대해 생각해보라.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라” 그리고 말이 나온 김에 그는 이 원들 주위로 작은 상자를 그리고는 말했습니다. “여기 “누구”라고 불리는 또 다른 것이 있다” 그는 누가 당신과 함께 일할 것인가? 누가 당신과 함께 버스를 탈 것인가? 당신이 매일 회사에 일하러 나타날 수 있고, 당신이 잘하는 것을 것 할 수 있고, 당신이 하기 위해 태어난 일을 할 수 있다.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이 하는 것에 대해 지불 할만한 일을 할 수 있지만 만약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들과 일한다면 혹은 그들이 당신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여전히 즐기는 사람이 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그 자신의 공식이었던 셈입니다. 그래서 그는 말하기를 멈추고, 전 결국 몇 분 후에 여기에 있겠지만요, 그는 말하기를 멈추고, 농담하는 게 아니라요, 그는 한 시간 동안이나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이 그가 말하는 것의 작은 부분일 뿐 이었지만, 그 질문들의 100%는 그 세 개의 원에 관한 것들이었다고 말입니다. 사실, 그 질문들의 99%는 여기 보이는 이 원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하기 위해 태어났는가?” 사람들은 약간 그들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인데요. 당신에게 사람들이 당신이 하는 것에 대해 무엇을 지불할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는 꽤 능률적인 취업시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무엇을 하기 위해 태어났는가? 그것은 훨씬 더 어려운 질문입니다. 그리고 짐은 말했죠, “나는 당신을 위해 그 질문에 답할 수는 없지만 나는 나 자신을 위해 답할 수는 있다. 나는 약간 괴짜 같은 아이였다. 내가 어렸을 때, 나는 내 돋보기를 꺼내서 벌레를 관찰하곤 했다. 그리고 나는 이 고전적 실험노트를 가지고 내가 관찰한 것들을 기록하곤 했다. 매일 그 벌레를 보며 어떻게 먹고 자는지 그리고 그 벌레가 하루 종일 무엇을 하는 지 관찰하곤 했다.” 그는 그가 괴짜아이였다는 것을 앞에서 인정했습니다. 어쨌든, 그것이 그가 하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삶의 현 시점에서 그 자신을 발견했고 그가 솔직하게 인정하는 굉장한 회사인 휴렛팻커드사에서 일을 했었지만, 그는 행복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실험노트들 중 하나를 꺼냈고, 그 공책 제일 위쪽에 “벌레”라고 썼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짐이라고 불리는 벌레”라고 썼습니다. 그리고 그는 2년 동안 항상 노트북을 지니고 다녔습니다. 이건 일기장이 아니었어요. 그는 하루 동안 일어난 일들을 기록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루 동안, 2년 동안 매일같이 언제 최고의 기분을 느끼는지, 언제 자신이 충만한 상태인지, 언제 가장 행복함을 느끼는지를 기록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정말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는 발견을 하는데 2년이 걸렸다고 말했습니다. 거북이처럼 느린 행로였죠. 그는 발견하는데 2년이 걸렸지만 그는 마침내 그가 가르칠 때, 그가 수많은 작은 복잡한 것들과 가동부품을 가지고 시스템에 관한 일에 몰두 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그는 말했죠. “나는 내가 시스템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그는 그렇게 했고 저는 그가 다른 소명을 발견할 때 까지는 잠시 스탠포드에서 시스템에 관해서 가르쳤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는 실험노트를 계속 가지고 다녔죠. 그래서 저는 실제로 가장 가까이 있고 소중한 누군가에게 제안을 했습니다. 그 사람은 그 충고를 따랐고 그것에 어떤 가치를 두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궁금하시다면, 당신이 머릿속에 이 세 개의 원들을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하기 위해 태어났는가?”를 궁금해 하신다면, 나는 당신이 이 실험노트를 써보라고 장려합니다. 이건 하나의 실험이죠. 해가 되지 않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