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음성가 등

믿음

by 유정 김용호 2020. 11. 9.

2. 믿음 (πίστις, faith 피스티스)

 

(1) 믿음의 정의

 

   믿음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그분의 언약을 믿으며 말씀의 무오하심을 믿는다.

믿음은 신구약 66(구약 39, 신약 27)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알고 내 양심으로 인정하고 자기 현실에서 그 말씀대로 순종하는 것이다.

성경이 가르치는 내용은 성부(聖父) 하나님이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사람들이 범죄한 것을 구원하시려고 성자(聖子)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사 믿게 하시고 지금은 성령(聖靈)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오셔서 예수 그리스도가 완성하신 구원을 믿음으로 얻게 하시며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게 하시며 하늘나라로 가는 소망의 길로 인도하신다고 말씀하신다.

 

* 용어상의 믿음의 의미

믿음(피스티스πίστις)의 헬라어로 사실에 대한 신뢰(trust), 확신을 의미하며,

신앙적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사실로 믿고 진심으로 의지하는 태도(faith, believe)이다.

 

(2) 믿음의 내용

하나님의 사랑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로마서 8:39)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믿는 것이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히브리서 12:1)

믿음은 오직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 대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사죄 赦罪) 죄의 형별을 받으시고(대형 代刑), 우리 대신 하나님의 계명을 다 순종하심으로(대행 代行) 우리에게 의를 입혀주셨으며(칭의 稱義), 하나님과 불목된 우리를 하나님과 화친(和親)하게 하시기 위하여우리 대신 화목제물이 되셨다.(代和親)

 

* 예수님의 3가지 대속의 은혜

· 사죄 赦罪 대형 代刑

· 칭의 稱義 대행 代行

· 화친 和親 대화친 代和親

 

믿음은 전적 하나님의 선물이다.

참된 믿음, 산믿음은 하나님이 성령을 통하여 우리를 감동시킴으로 우리 마음에 심어주신다. 아무리 사람이 자기 지식으로 믿고 싶어도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를 주장하시지 않으면 믿음을 가질 수 없다.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 하더라” (마가복음 9:24)

 

믿음은 성경 전체를 믿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啓示)이며,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는 복음이다.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마가복음 9:24)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로마서 10:17)

 

믿음의 4 요소

1. 아는 것 (지식)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아는 데서 겨자씨 믿음(생명 있는 믿음)이 자란다. 예수님을 바로 알고 그 분의 가르침을 바로 알아야 한다.

2. 인정(認定)

믿음은 나의 신앙양심을 써서 진리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동의하는 것이다. 아는 대로 내 마음에 아멘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3. 소망(所望)

알고 인정한 대로 간절히 소망하여야 한다. 내가 믿는 대로 이루어주시기를 소원하는 것이다.

4. 순종(順從)

알고 인정하고 소망한 대로 순종하는 것이 믿음이다.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창세기 15:6)

                                                                              -  2020.10. 제자훈련용 교재로 작성중 -

'복음성가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원 5  (0) 2020.11.09
구원4-손희영  (0) 2020.11.09
구원3- 손희영  (0) 2020.11.09
열민교회 주일(2013 어린이날)  (0) 2013.05.18
Gabriel's Oboe - 영화 미션 ㅡ The Mission 주제곡   (0) 2013.05.06